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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 정년연장 고려해 볼 때이다
황규학 (6530)
요즈음 교계 일각에서 가장 첨예하게 대두되는 이슈가 목사의 정년에 대한 것이다. 특히 거룩한 빛 광성교회, 높은 뜻 숭의교회, 시흥교회, 갈릴리교회(인명진목사) 등 개혁의 선두주자 교회들은 목사의 재신임제나 65세 정년을 추구하고 있다. 한국에는 대부분의 교단이 목사 정년을 70세로 규정하고 있다. 순복음 교단은 예외적으로 75세로 정년을 수정하려고하였다. 주안장로교회도 정년연장을 하기위하여 교단탈퇴도 시도했고 최근에는 부목사를 담임목사로 미리 정하는 등 변칙연장을 시도하고 있다.  조용기 목사는 현재 계속 설교하고 있다.
 
한국교단은 목사 임기에 대해 정해 놓은 기간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영성이 있고 목회를 더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이다. 남은 인생을 그리스도를 위하여 바치고 싶어도 교단법이 허락하지를 않는 것이다. 그러나 목사 정년제를 주장하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다. 서구는 나이 차별이라는 이유로 정년제를 두지 않는다.  
 
보수적인 미국의 개혁교단(Christian Reformed Church) 헌법 규례(Article 18조)에 의하면 “목사는 65세에 은퇴하는 특권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총회는 65세에 은퇴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목회자가 은퇴하기를 원한다면 그 특권을 허락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미장로교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의 목회자가 65세에 은퇴하지만 헌법에는 65세에 은퇴하라는 규정이 없다. 교회가 65세 은퇴를 요구할 권리도 없고, 목회자도 65세에 은퇴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미장로교단은 목회자가 65세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목회를 하기를 원한다면 말릴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이다.
 
만일 노회나 교회가 강요한다면 "Age discrimination"으로 처벌 받게 된다. 아직 한국에는 이러한 나이 차별법이 통과되지 않았지만, 서구사회는 노인이라고 해서 일하는데 있어서 차별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목회자가 목회 하는 것이 즐겁고 말씀 전하는 것이 낙이라면 궂이 목회 은퇴 정년을 정하여 목회를 중단시킬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는 인권차별인 것이다.
 
더군다나 일반회사나 기업처럼 연금제도가 확실하게 되어 노후 보장이 안정된다면 모르겠지만, 연금도 없는 목회자들이 내일을 기약할 수 없는 상태에서 정년이 되었다고 은퇴를 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이는 ‘나이 차별’이기도 한 것이다. 그래서 보통 전별금을 주거나 한 교회에서 20년 이상 시무한 목사는 원로 목사 대우를 하여 사례금의 70% 정도를 지급하는 것이 관행이기도 하다. 그러나 원로 목사 대우를 받지 못하는 목회자도 부지기수이다.
 
미국 목회자는 어느 교단이나 연금제도가 잘 확립되어 있어서 은퇴해도 생활하는 데는 별 지장이 없다. 그래서 미국목회자는 65세를 넘기는 법이 없다. 65세 이후에는 교회에서 연금을 부어주지 않기 때문에 대다수의 목회자들은 은퇴를 하고 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목회자들이 조기에 은퇴하게끔 하기 위해서는 연금제도를 확고하게 다져야 하는 것이다.
 
연금제도도 미흡하거나 없는 상태에서 정년이 되었다고 전별금조로 얼마주고 떠미는 형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목회자가 자유롭게 선택하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해야한다. 70이라는 정년을 없애고, 연금제도를 잘 정착시켜서 스스로 명예롭게 선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70이후에도 목회를 계속 하고자 원할 경우, 공동의회시 성도들의 3분의 2이상의 동의를 받아, 계속 시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성도들이 원하고 목회자가 원하는 상황에서 노회나 외부인들이 목회자 은퇴에 대해서 강요할 수 없다. 그것은 민주주의가 아닌 것이다.
 
미장로교에서 목회 해소조건은 목사와 성도들이 원할 경우 이다(Book of Order, G-14.0600). 대신 선진장로교단에서는 목회자에 대한 윤리와 행동에 대해서 엄격하다. 한국과는 달리 성도들이 원하지 않을 경우, 노회는 떠나도록 지시한다. 이제 한국교회도 점점 성숙해가면서 목회자에 대한 정년도 한번 고려해 보아야 할 때이다. 점점 고령화사회가 되어가면서 목회의 입지가 좁아지고있는 상황에서 신도들이 2/3이상 원할 경우 목사의 정년연장도 고려해 볼 때이다. 과연 목회자가 65세에 그만두는 것만이 개혁이고 능사일까? 옥한음목사는 65세 조기 은퇴하자마자 얼마 안 있다가 세상을 뜨고 말았다.
 
젊은 목회자들은 물려받을 것만 생각하지말고, 창조적으로 개척해나가야 할 것이다. 목회자체가 nothing 에서 something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교계도 이제 고령화사회를 맞이해야하지 않을까? 더할 능력이 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부여해주어야 한다. 대신 세습이니 기득권안착 등에 대해서는 견제장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기사입력: 2012/01/16 [06:55]  최종편집: ⓒ lawnchurch
 
mother of the bride gowns 12/06/16 [15:36]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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