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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대 소기천교수, 후임목회자의 계승 결정 권한은 지교회에 있다
승계목회의 성공성이 관심사가 되어야
법과 기독교 (1119)

 

신학대출신교수들,  검증된 목회감각 발휘하지 못해

 

교회는 누군가가 사임을 하면 아들이 아니더라도 그 뒤를 이어가는 것이 자명한 일입니다. 이미 여러 대형들이 후임자를 직계나 사위가 아닌 제3의 인물에 맡겨서 후임목사직을 이어가게 하였지만, 심지어 몇몇 신학교의 교수출신들을 포함한 일부 목회자들이 제대로 검증된 목회감각을 발휘하지 못한 채로 부임하여 많은 소송과 불행한 일을 해당 교회가 스스로 자초한 일들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후임자들이 한번 자리를 꿰차면 그들 스스로가 자기 자리를 지키기에 급급한 현실도 심각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후임자와 전임자의 관계가 악화되어 볼썽사나운 소송 전에 휘말린 대형교회가 하나 둘이 아닙니다. 이 점에서 후임자에게 무조건 목회적 계승을 못하는 하는 것도 사실상 대안은 아닙니다.

 

승계목회의 성공성이 관심사가 되어야


문제는 세습이냐 대물림이냐가 아니라, 한 교회를 평생 일구어 온 전임자에 이어서 목회를 흔들림 없이 이어가는 계속목회가 얼마나 성공적이냐가 새로운 관심사가 되어야 합니다. 물론 새노래명성교회의 담임목사인 아들이 명성교회의 원로목사인 부친의 계속목회에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은 현재 통합 교단의 세습방지법에 비추어 볼 때 ‘악법도 법’이기 때문에 당연시되는 일입니다.


이러한 세습방지법에 직면한 명성교회가 2017년 3월에 공동의회를 열어 아들을 후임자로 청빙하기 위하여 소위 일각에서 변칙적인 세습이라고 비판하는 교회합병 가결안과 위임목사 청빙안을 동사에 결정했지만, 새노래명성교회가 아들 김하나를 순조롭게 명성교회의 담임목사로 자리를 잡게 하려는 교회합병 안을 받아서 가결하지를 않아 여전히 갈 길이 멀었는데, 이런 상황에서 2017년 10월 24일에 명성교회가 합병안과 위임목사안을 놓고서 합병안을 폐기하고 다시 김하나를 위임목사로 단순히 청빙하는 안을 서울동남노회에 상정하여 허락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101회 헌법위 해석으로 세습방지법은 무용지물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노회가 노회를 앞두고 정치적인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서 총회 임원회에다 유권해석을 반복적으로 의뢰하는 것은 결코 책임적인 노회의 모습이 아닙니다. 이미 통합 교단도 제102회 총회를 앞두고 헌법위원회가 헌법 제28조 6항의 세습방지법이 기본권을 침해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고, 이미 그 안건은 보고된 상황이므로 세습방지법은 무용지물이 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김동호목사,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어


이 일로 교계는 다시 술렁이게 되었고, 대형교회 은퇴목사 중에 한 분은 이념으로 무장된 시민단체들과 연대하여 소위 ‘세반연’을 만들어서 그 자신과 신학교 졸업동기인 71기임에도 불구하고, 포풀리즘을 이용하여 목숨을 건 교회개혁이라는 희한한 구호를 외치면서 ‘김하나님(?)의 변측 세습을 막겠다.’고 자신의 페이스 북에다 운운하고, 급기야 이런 비극적인 사태를 스스로 좌초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으며 십계명의 제3조를 범하는 사태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렇게 십계명을 폄하하서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모습은 SNS상에서 장신대 책임자를 막론하고 동문과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무분별하게 번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이름에 빗대서 조롱을 하며 김하나를 반대한 움직임은 2017년 봄학기에 장신대 학생들이 ‘김하나님 세습하나요?’란 문구를 걸고 시위를 한 것에 거슬러 올라 갈수 있습니다.

 

명성교회의 고육지책 결정 인정해야


이런 긴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기관보다도 명성교회가 지금까지 김하나를 길러냈고 유학까지 시켰고 부목사로 훈련시켰고 교회까지 분립시켜서 목회를 충분하게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면, 그만한 경쟁력을 갖춘 후임자도 쉽게 찾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지난 1년 6개월여 동안에 명성교회의 후임목사 청빙위원회가 고심을 한 끝에 고육지책으로 내린 결정이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이 일에 대해서 이미 몇몇 반대성명서가 있었고, 심지어 그를 길러내고 더구나 명성교회로부터 많은 후원금과 장학금을 지원받은 장신대까지도 2017년 3월에 교수평의회를 중심으로 한 몇몇 교수들이 너무나도 급한 나머지 몇 시간 만에 지방에 흩어진 6개의 교단 신학교에서 이미 작성되어 올라온 졸속 성명서에 경솔하게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장신대 교수들의 졸속 서명

 

또 지난 10월 24일 가을노회로 모인 서울동남노회가 김하나의 청빙안을 노회에서 허락하기로 가결하자, 장신대 교수평의회는 하루 만에 회의를 소집한 후유증으로 겨우 26명이 참석하자 이를 보완하고자 이내 졸속으로 카톡 방에 서명을 촉구하여 비정년과 행정교수를 포함한 56명의 평의회 소속 교수들의 서명으로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여 교계에 재차 파란을 불러왔습니다.

 

이에 발을 맞추어서 서울동남노회 회원들은 10월 27일에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난 24일 열린 제73회 정기노회의 불법성을 지적하며, 노회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비상대책위원장을 중심으로 노회결의 효력금지 가처분신청을 세상 법정에 제기했습니다.

 

장신대, 세반연과 치밀하게 기획


이에 뒤질세라 2017년 11월 14일 오후 7시에 장신대 4개 학생회(신대원, 총학, 여학우회, 목연학우회)는 공동으로 세습반대를 위한 촛불 기도회(세반연 공동대표가 설교)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모임은 이미 세반연과 치밀하게 사전기획된 것으로, 모임을 마친 직후 곧바로 종편방송인 JTBC 9시 뉴스의 1부와 2부에 방영이 되어 논란을 증폭시켰습니다. 과연 장신대 행사가 이렇게 거의 동시에 정규방송 TV 뉴스에 중계방송이 될 정도로 철저히 기획된 적이 있었습니까?


그러나 후임자는 전적으로 해당 교회가 적법한 절차에 따른 고유한 결정이므로, 총회나 노회 혹은 심지어 신학교와 종편방송국까지 나서서 반대를 하는 것은 지교회를 업신여기는 경솔한 태도이므로 모양새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 후에 장신대 게시판에는 세반연에 휘둘려서 각 졸업 기수마다 세습반대 연명서가 올라오는 촌극이 한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정치적으로 확대해석해서는 안돼


모든 결정은 지교회가 책임을 지고, 해당 노회와 후임 위임목사에 관한 노회허락을 획득하기 위하여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확정할 사안에 지나지 않는데, 이를 너무 정치적으로 확대해석하여 불필요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명성교회가 속한 시찰회와 해당 노회가 이 일을 심의하여 결정하게 하는 것이 정당한 절차입니다. 목사직분은 노회 소속으로 해당 노회가 관할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미 몇 년에 걸친 후임 담임목사직을 계승할 수 있는 준비과정을 충분히 거친 김하나를 편법적인 세습이라고만 낙인을 찍지 말고, 오히려 성공적인 계속목회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위임목사로 청빙한 후임목사 청빙위원회와 당회의 결정을 그 어떤 기관보다도 명성교회의 교인들 스스로도 존중하고 계승목회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명성교인들의 결정 존중해야

 

이런 명분은 아무도 명성교회에 줄 수 없기에 명성교회의 교인들이 스스로 소중하게 여기면서 자중 자애하여야함에도 불구하고, 비록 2017년 3월에 모인 공동의회에서 2천명에 가까운 교인이 반대를 하였고 또한 두 교회 합병안에 관해서도 새노래명성교회가 명성교회의 합병 제안을 가결하지 않았을지라도, 명성교회가 합병안을 백지로 돌리고 또 하나의 결정사항인 김하나를 위임목사로 청빙하기로 결의한 위임안을 해당노회에 헌의하여 명성교회의 후임목사로 세운 결과에 대해서 존중하고 책임져야 합니다.

 

제사장직의 계승은 유대교의 전승


이미 결정이 된 이상 공동의회에 참석하지 않은 나머지 교인도 결론을 중시하고 성공적인 계속목회가 이어질 수 있도록 결과를 받아들이고, 지교회도 무거운 책임의식을 가져야합니다. 김하나 자신도 부패한 지위는 철저하게 자정기능을 하지 않으면 타락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당회와 더불어 새롭게 명성교회가 새롭게 감당해야할 사명을 생각하고, 겸손히 자신의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가장 낮은 자세로 가난하고 고통당하는 교인들을 지극 정성으로 섬기기 위해서 한 마음 한 신앙으로 굳게 뭉쳐야 합니다. 그러나 성경적으로 제자장직의 계승을 구약성경을 중시한 유대교가 전통적으로 이어온 정황을 깊이 고려하면, 또 다른 고민거리가 생깁니다.(다음에 계속)

 

 

장신대 소기천교수, 세습방지법 철회되어야

세습은 비성경적 용어. 성경의 용어는 '계승'과 '반차'혹은 '계열' ...아들도 계승할 수 있어

기독공보 | 입력 : 2017/12/31 [06:18] | 조회수: 1373
 

 

▲     © 기독공보

 

 

장신대 신약학 소기천 교수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https://www.facebook.com/kychunso/posts/1679934175391330)에서 세습은 성경적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런데다가 대형교회를 꿰차고 들어간 교수출신들이 전임자에 대한 윤리가 실종한 상태에서 부목사나 아들이 목회를 계승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대안이 아니라고 했다. 

 

 "심지어 몇몇 신학교의 교수출신들을 포함한 일부 목회자들이 제대로 검증된 목회감각을 발휘하지 못한 채로 부임하여 많은 소송과 불행한 일을 해당 교회가 스스로 자초한 일들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후임자들이 한번 자리를 꿰차면 그들 스스로가 자기 자리를 지키기에 급급한 현실도 심각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 부목사나 아들에게 무조건 목회적 계승을 못하는 하는 것도 사실상 대안은 아닙니다."

 

이어 소 교수는 "목사들과 심지어 유명 은퇴목사까지도 신구약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기보다는 문재인 정부의 아이콘인 적폐청산과 포풀리즘의 반향을 의식하면서 자중지란을 일으키며 결국은 ‘제 얼굴에 침 뱉기 식’으로 교회를 힐난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고 하여 사실상 김동호목사를 비판했다.

 

광성교회, 소망교회, 주안장로교회, 한교회, 두레교회, 서울교회는 전임자와 후임자의 대립과 갈등이 심한 교회이고, 후임자들이 전임자들의 사역을 인정치 않고 문전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일교회도 전임목사에게 설교조차 시키지 않고 있다. 특히 문제되는 소망, 주안장로, 한교회, 두레교회, 신일교회는 교수출신들이다.  이 중의 세 명이 장신대 교수출신이다. 서울장신대 총장을 지닌 한교회 담임목사는 아예 자신의 동기이자 전임자인 이광수목사에 대해 원로목사예우까지 박탈했다. 두레교회는 전임자에 대해 폭행까지 일삼았다.   

 

소교수는 "심지어 교회에서 구약학자들까지도 비성경적인 단어인 ‘대물림’이나 ‘승계’란 엉뚱한 단어도 사용하지만, 원래 성직은 ‘계승’이란 용례가 성경적인 단어입니다.(대하 22:1; 시 45:16[17]; 렘 16:19)"라고 하여  1. 우선적으로 부목사가 해당교회의 위임목사로 취임하는 것을 금지한 법과 마찬가지로 세습방지법은 성경적인 가르침에 근거한 법 규정이 아니기에 철회해 주기를 103회 총회에 헌의합니다" 했다.

 

1월 12일 장신대교수들의 명성교회 세습방지기도회를 앞두고 나온 글이어서 파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교수의 말은 아들이라도 영적 계승자로서의 자격이 있으면 얼마든지 승계나 계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 소교수는 반동성애법에 대해서도 보다 상세한 규정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페이스북에 올린  소기천 교수의 글이다.

 

교단 신학교 성경학자로 고민이 많았던 2017년이었습니다.
소위 세습방지법과 동성애 관한 제 성경적 이해를 올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교단에 헌의하려고 합니다.

 

개혁교회는 중세의 교황들이 교회의 전통과 교리를 중시하여 성경의 가르침에서 벗어 난 것에 대한 강력한 항거로 시작된 교회입니다. 개혁교회는 교회의 교권이나 교조보다는 성경의 가르침으로 돌아갈 것을 촉구한 점에서 교회의 기본과 본질로 돌아가자는 운동입니다.

 

한국사회와 역사 그리고 신학교가 당면한 문제에 관하여 한국교회가 어떤 면에서 쉬운 방향에 편승하여 일방적으로만 반응을 하고, 아무도 성경적으로 대답하지 않는 일이 일상화된 것은 더 이상 개혁교회의 모습이 아닙니다.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지만, 한국교회는 성경적인 가르침보다는 세상의 잣대에 휘둘리다보니 너무나도 길을 잃고 헤매고 있습니다.

 

세상이 교회를 비난하는 것도 감당하기 어려운데, 목사들과 심지어 유명 은퇴목사까지도 신구약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기보다는 문재인 정부의 아이콘인 적폐청산과 포풀리즘의 반향을 의식하면서 자중지란을 일으키며 결국은 ‘제 얼굴에 침 뱉기 식’으로 교회를 힐난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간디가 지적한 것처럼 많은 교회가 천국을 말하지만, 이미 한국교회와 목사들은 삶 속에서 천국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먼저 세습방지법은 세습을 반대하지만, 사실 세습은 성경적 용어가 아닙니다. 비상장 계열사를 넘긴 후 즉시 일감을 몰아준 다음에 비상장 계열사가 올린 수익으로 나머지 계열사들의 지분을 사들이도록 하여 증여세를 한 푼도 내지 않고 그룹의 지배력을 넘겨받게 하는 소위 경영세습을 ‘승계’라고도 하는데 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계승’이란 단어와 비슷한 말이라고만 명시되어 있으나, 오히려 계승은 “조상의 전통이나 문화유산, 업적 따위를 물려받아 이어 나감”이라고 정의함으로써 보다 더 심원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회용어인 세습과 경제용어인 승계와는 달리, 계승과 반차 혹은 계열이 성경에 직접 사용된 단어이므로 그 성경적 의미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교회는 누군가가 사임을 하면 아들이 아니더라도 그 뒤를 이어가는 것이 자명한 일입니다. 이미 여러 대형들이 후임자를 직계나 사위가 아닌 제3의 인물에 맡겨서 후임목사직을 이어가게 하였지만, 심지어 몇몇 신학교의 교수출신들을 포함한 일부 목회자들이 제대로 검증된 목회감각을 발휘하지 못한 채로 부임하여 많은 소송과 불행한 일을 해당 교회가 스스로 자초한 일들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후임자들이 한번 자리를 꿰차면 그들 스스로가 자기 자리를 지키기에 급급한 현실도 심각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후임자와 전임자의 관계가 악화되어 볼썽사나운 소송 전에 휘말린 대형교회가 하나 둘이 아닙니다. 이 점에서 부목사나 아들에게 무조건 목회적 계승을 못하는 하는 것도 사실상 대안은 아닙니다.

 

심지어 교회에서 구약학자들까지도 비성경적인 단어인 ‘대물림’이나 ‘승계’란 엉뚱한 단어도 사용하지만, 원래 성직은 ‘계승’이란 용례가 성경적인 단어입니다.(대하 22:1; 시 45:16[17]; 렘 16:19)

 

다음으로 국어사전에 동성애는 “생물학적 또는 사회적으로 같은 성별을 지닌 사람들 간의 감정적, 성적 끌림으로 인한 성적인 깊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갖는 것을 뜻한다”고 정의되어 있으나, 동성애 문제가 바울의 가르침에서는 악덕목록으로 아주 중요한 이슈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왜 신약성경은 이처럼 일관되게 음행, 음란, 남색, 후욕, 정욕, 향락, 방탕 등과 같이 동성애와 연결되는 악덕목록을 우상숭배와 연결을 지을까요? 이는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그들이 그 사사들에게도 순종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다른 신들을 따라가 음행하며”(삿 2:17상반절)란 구절과 “기드온이 이미 죽으매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서서 바알들을 따라가 음행하였으며 또 바알브릿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고”(삿 8:33)에서 음행을 우상숭배와 연결 지으려는 연장선상에 서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하나님 한 분만을 섬기기보다 다른 것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 한국사회에 만연된 동성애와 우상숭배의 풍토에서 하나님의 명령에만 굳게 서서 오직 주님의 몸 되시고 성령께서 거하시는 전이며 거룩한 교회인 내 몸을 올바르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도 20세기의 불치병이라 불리는 에이즈로 인해 금세기 들어 가장 뚜렷하게 사람들로부터 경계 받고 소외된 집단들 중 하나가 동성애자들이므로 우리는 선교와 치유와 목회의 대상으로서 그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동성애자들도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도 사랑하십니다. 본질적으로 동성애자들이 하나님의 사랑에서 완전히 제외될 수는 없습니다. 여전히 그들에게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가 남아 있으므로 우리는 그들도 회복되고 치유될 수 있도록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성경학자로서 다룬 이 어려운 두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조심스럽게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합니다.

 

 1. 우선적으로 부목사가 해당교회의 위임목사로 취임하는 것을 금지한 법과 마찬가지로 세습방지법은 성경적인 가르침에 근거한 법 규정이 아니기에 철회해 주기를 103회 총회에 헌의합니다.
 2. 다음으로 102회 총회에서 성경적인 가르침을 따라서 만장일치로 결의한 반동성애에 관한 내용을 존중하여 교단 산하 7개 신학대학이 조속하게 규정을 마련하여 신학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신학교육부는 지도해주시기를 촉구합니다.

 

이 글은 소기천 교수가 facebook에 올린 글이다. 소기천교수는 장신대 신약학교수이며 클레아몽에서 학위를 받았다.  


 
기사입력: 2018/01/24 [13:55]  최종편집: ⓒ lawnchu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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