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송상원기자의 김노아목사 때리기
40년전의 과거보다 최근 4-5년간 활동 중시해야
법과 기독교 (862)
▲     © 법과 기독교

 

 

김노아목사건은 겉으로는 하자가 있어 보이지만 40년 전의 일을 이제와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한국의 80%이상 목회자들은 교육부에서 승인되지 않은 무인가신학교에서 안수를 받았고 서류도 없거나 하자가 많이 있다. 당시는 모두 수작업으로 했기 때문이다. 하자가 있다면 귀책사유는 학교나 교단에 있다. 

 

총신대학만 하더라도 본과, 예과가 있어서 비정규과정 졸업생들이 많았다. 지금도 합동교단소속이라고 해도 70% 이상이 비정규과정 출신이다. 한국교회가 수준이 낮은 것은 대부분의 목회자들이 무인가신학이거나 비정규과정 출신이기 때문이다. 김삼환목사, 조용기목사, 이천석목사 등 대부분이 비정규과정 출신이다. 특히 교육부가 인정하는 정식 석사과정의 출신자들도 20%도 안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와중에 80을 바라보는 김노아목사에 대해서 이미 한기총에서 세번씩이나 검증을 받아 대표자출마를 한 사람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더군다나 송상원 기자는 당시 상대편후보였던 김노아목사 때리기를 지속적으로 하였는데 다시 때리기를 하는 것은 더욱 설득력을 얻지 못할 것이다. 최근에도 김노아목사는 목사안수와 학력의 문제를 제기했다.

  

전두환정권시절, 무인가 신학교 정비, 대부분 문닫아

 

김노아목사는 80을 바라보는 사람으로 당시 신학교를 다닐 때는 80년대 초반이었고, 전두환정권시절 많은 무인가 신학교를 폐쇄했다. 약 120개의 무인가 신학교가 문을 닫았다. 김노아목사가 다녔던 학교도 폐쇄되었다. 전두환정권은 무인가신학교를 일제 정비했다.

 

송상원기자가 주장하는 김노아목사의 신학교 졸업년도는 1984년, 그러나 4년 앞선 1980년 목사고시에 합격하였으니 목사 안수에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숫자에 있어서 착오가 있지만 중요한 것은 신학교를 졸업했다는 것과 목사안수를 받았다는 것이다. 착오의 귀책사유는 학교이거나 교단이다. 김노아목사에게 없고, 하자에 대해서는 송기자가 입증을 해야 한다. 김노아목사가 신학교를 나오지 않았다는 것과 안수를 받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과거 37년 전 한국교회목사들은 신학대학원을 지닌 몇 개의 교단 이외에 대부분이 4년제로 운영되는 비인가 신학교를 졸업하여 목사 안수를 받았으며, 과거 평양신학교에서조차 미국의 학제를 따르지 않고, 목사 안수에 대한 학력제한이 불분명 하였다.

 

따라서 한기총의 목사의 자격에 있어서 37년 전 신학교 졸업장과 목사 안수증명이 존재한다면 오히려 김노아 목사가 목사안수를 정확하게 받았다는 것을 입증해주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 서류상 하자가 있어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정규대학교도 아니고 컴퓨터가 있었던 시기도 아닌데다가 과거의 안수증아니 신학교 졸업장조차 갖고 있는 사람이 몇명이나 되는가? 그런데다가 안수받은 교단도 사라지고 신학교도 사라졌는데 누가 입증을 할 것인가?        

 

한기총 회원이나 70세 이상된 목회자들치고 교육부가 인정하는 정식적인 신학대학교와 정식 신학대학원을 나온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다못해 교계 기자들도 정식적인 대학과 대학원을 나온 사람들도 많지 않다. 60세 이하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학벌 문제를 거론해도 되겠지만 70세 이상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별 의미가 없다. 대부분 6.25 이후 얼마 안되어 신학교를 다녔기 때문이다. 목사들 대부분은 신학교나 군소교단이 사라져 증명서조차 떼기 어려울 것이다.

 

무인가나 비정규학력신학교 출신은 더욱 어렵다. 이미 80세가 된 사람에 대해서 지금의 시각을 갖고 학위문제와 안수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40세 미만의 사람들에 대해서 서울권대학을 나오지 않았거나 교육부가 인정하지 않은 e.q (B.A, M.Div 동등학위)같은 학력을 거론하는 것과 같다.  요사이는 사이버대학교, 학점 운영제, 방통대학이라는 제도가 있기 때문에 누구나가 학사학위를 따는 것이 쉽지만, 70세 이후의 사람들은 대학을 다닐만한 돈조차 없을 정도로 대부분 가난했다. 요사이 젊은이들은 모든 여건이 갖추어져있고, 재정이 준비되어도 대학조차 가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다.  

 

교리와 윤리를 넘어 법리에 하자 없으면 대표회장 가능 

 

김노아목사건에 대해서 작년까지 교리문제로 공격하더니 금년에는 학력이나 안수의 윤리문제로 다시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법리에 하자가 없으면 출마할 수 있다. 더군다나 합동이대위에만 서류를 제출하였는데 합동이대위원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조차가 절차에 있어서 불법이다. 이에 대해 합동이대위는 민형사적인 책임을 지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인 신상에 해당하는 문서를 외부로 유출한 이대위는 비상식적이다. 그리고 어떻게 개인신상에 관련한 문서를 입수했는지 송기자는 밝혀야 하고, 합동이대위는 외부문서유출에 대해서 책임을 지어야 한다. 

 

김노아목사의 이력은 최근 4-5년간의 행보에 국한해야 한다. 최근 4-5년간 한기총에 입문하면서부터 교리적 하자와 문서하자, 법리적 하자가가 있었는지를 밝혀야 하고, 과거 40년 전의 문서를 갖고서 지금 윤리적 평가를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 일단 선관위의 결정을 존중하고 화요일 단독 출마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기총에 3번씩 출마하면서 교리적하자, 행정적 하자, 법리적 하자가 없음이 인정

 

김노아목사의 교리문제는 이미 예장통합교단에서 100회총회 때 교리적 하자가 없음을 특별사면위와  이대위가 인정했고 당시 채영남 총회장이 이단사면발표를 한 바 있다. 김노아목사는 당시 예장통합교단이 2년 동안 와서 가르칠 것을 제안했고, 아들은 서울장신대학교에 보내기로 했었다. 과거 교리적 오해가 있었지만 이미 모두 수정했고,  지난 4-5년 동안 한기총에서 활동하면서 한번도 비신앙적이고 비신학적인 주장이나 활동을 한 적이 없었다. 최근 한기총에 3번씩 출마하면서 교리적하자, 행정적 하자, 법리적 하자가 없음이 인정되었다.   

 

근원적인 하자가 아니라면 부분적인 하자는 인정해야

 

그러므로 김노아목사에 대해서 지난 4-5년간 한기총 활동을 한 이후부터 잘못된 것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해야지, 과거 40년 전의 것을 이제와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과거에 있어서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다. 특히 70세 이상 된 사람중에서 학력, 안수, 교단에 있어서 자유로운 사람은 많지 않다. 거의 다 군소교단이거나 무인가 신학교 출신이기 때문이다. 합동, 통합교단의 목사들도 대부분 비정규학력출신이다. 교계 기자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40대 50대임에도 불구하고 학력에 있어서 자유스런 사람은 많지 않다. 이단감별을 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비정규학력이거나 무인가 학력이다.

 

우리는 모두 죄인이고 약점이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근원적인 하자가 아니라면 부분적인 하자는 인정해야 한다.    

 

김노아목사 안수 하자없다    

 

그러므로 송기자가 제기한 37년 전 김노아 목사의 목사안수문제는 이단성이나 대표회장 후보자격의 흠결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다. 한기총에 소속된 교단과 단체가 회원이 되려면, 정관 제2장 5조 (회원의 자격)에서 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실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김노아 목사는 회원자격을 취득하는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하자있음에 대한 입증책임은 송기가자 져야 한다.

 

김노아 목사는 한기총 정관 제2장 5조 1항 이 요구하는 회원가입 신청 절차의 모든 서류를 제출하였으며, 운영세칙 2제2조 1항이 요구하는 서류에 대하여 동법 2항에 따라 실사위원회가 인준하고, 동법 3항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의 자문을 받고 실사위원화의 결과를 임원회와 실행위원회의 결의로 회원자격을 부여한 것이다. 

 

년도에 대한 귀책사유는 해당 교단에게

 

송상원기자가 주장하는 예장 (합동보수)총회의 학력 및 경력을 도용했다는 주장은, 37년 당시 비인가 신학교를 보유한 장로교 교단들은 모두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라는 교단명칭을 사용하였고, 고시는 합격하였어도 전도사로 10년을 넘게 활동한 후 안수년도는 1987년 지금은 고인이 된 박복경목사, 이해식목사, 백혜정 목사에게 목사임직을 받았다. 년도 표기가 잘못되었다면 김노아목사가 아니라 그들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것이다. 

 

과거 35년 전, 전두환 정권에서 비인가 신학과 기도원을 많이 정비하였지만 비인가 신학을 졸업하고 목사 안수를 받은 목사도 한국교계에서는 목사로 인정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교회 연합단체인 한기총은 각기 다른 교단과 신앙의 다양성을 인정한 교회 연합단체임으로 목사의 자격에 있어서 교과부에 등록되지 않은 신학교육도 포괄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김노아목사, 교리적 하자, 법리적 하자없어

 

송상원 기자가 제기한 가짜목사 주장은 위의 근거자료로만은 입증하기가 불충분하고, 한기총 대표회장 단독후보로 인정한 한기총의 선거관리위원의 결정을 존중하지 않으며, 그리고 선거가 임박한 2일 전에 반대 선거운동 목적으로 김노아 후보를 비방하며 실명과 개인 신상 자료를 미디어에 유포한 것은 한기총대표회장을 막기위한 정치적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예장통합교단은 김노아목사건에 대해서 채영남목사의 말대로 정치적으로 사면을 하지 않은 것이지 교리적으로는 이미 사면위와 이대위가 하자가 없다고 판단한 바 있다. 졸업년도, 안수년도에 대한 귀책사유는 김노아목사가 아니라 소속교단에 귀책사유가 있다. 그러므로 교리적 하자, 법리적 하자가 없다면 김노아목사는 한기총대표후보 자격이 있는 것이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윤석, 지난 5년간 1-2억 기부금 불법 모금 의혹
 
언론사는 기부금 모금할 수 없어, 1천만원 이상이면 신고해야
 
법과 기독교 (197)
 
 
 

 

▲     ©법과 기독교

 

기독교포털 정윤석이 2013년부터 후원요청을 노골적으로 해왔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매년 1천만원이상의 후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저촉되고 있다. 기부금이란  다음과 같다.  언론기관은 기부금을 요청할 수 없다.

 

제2조 (정의) 관련판례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기부금품”이란 환영금품, 축하금품, 찬조금품(贊助金品) 등 명칭이 어떠하든 반대급부 없이 취득하는 금전이나 물품을 말한다.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가. 법인, 정당, 사회단체, 종친회(宗親會), 친목단체 등이 정관, 규약 또는 회칙 등에 따라 소속원으로부터 가입금, 일시금, 회비 또는 그 구성원의 공동이익을 위하여 모은 금품
 나. 사찰, 교회, 향교, 그 밖의 종교단체가 그 고유활동에 필요한 경비에 충당하기 위하여 신도(信徒)로부터 모은 금품
 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법인, 정당, 사회단체 또는 친목단체 등이 소속원이나 제3자에게 기부할 목적으로 그 소속원으로부터 모은 금품
 라. 학교기성회(學校期成會), 후원회, 장학회 또는 동창회 등이 학교의 설립이나 유지 등에 필요한 경비에 충당하기 위하여 그 구성원으로부터 모은 금품
2. “기부금품의 모집”이란 서신, 광고, 그 밖의 방법으로 기부금품의 출연(出捐)을 타인에게 의뢰·권유 또는 요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3. “모집자”란 제4조에 따라 기부금품의 모집을 등록한 자를 말한다.
4. “모집종사자”란 모집자로부터 지시·의뢰를 받아 기부금품의 모집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

 

다음의 법은 기부금법을 적용하지 않는다.


제3조 (다른 법률과의 관계)
다음 각 호의 법률에 따른 기부금품의 모집에 대하여는 이 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개정 2010.6.8, 2016.2.3 제13999호(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일 2017.2.4]]
 1.「정치자금법」
2. 「결핵예방법」
3. 「보훈기금법」
4. 「문화예술진흥법」
5. 「한국국제교류재단법」
6.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7. 「재해구호법」 [[시행일 2007.9.30]]
 8.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자산에 관한 국민신탁법」
9.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
10.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 관한 법률」

 

현대종교도 기부금법위반으로 500만원 벌금을 받은 바 있다. 법원은 현대종교는 종교단체라 볼 수 없고, 법률의 조항 적용이 배제된다고 볼 수 없다고 했다. 

 

▲     © 법과 기독교
▲     © 법과 기독교

 

법원의 입장은 언론기관은 모금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기부금 모집을 해서 1천만원이상을 모집하려면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언론은 등록을 받지 않는다. 법에 없기 때문이다.

 

제4조 (기부금품의 모집등록) 신구조문관련판례벌칙규정
 ①1천만원 이상의 금액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이상의 기부금품을 모집하려는 자는 다음의 사항을 적은 모집·사용계획서를 작성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이하 “등록청”이라 한다)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모집·사용계획서의 내용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개정 2008.2.29 제8852호(정부조직법), 2013.3.23 제11690호(정부조직법), 2014.11.19 제12844호(정부조직법), 2017.7.26 제14839호(정부조직법)]


1. 모집자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및 연락처(모집자가 법인 또는 단체인 경우에는 그 명칭,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와 대표자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및 연락처)
2. 모집목적, 모집금품의 종류와 모집목표액, 모집지역, 모집방법, 모집기간, 모집금품의 보관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밝힌 모집계획. 이 경우 모집기간은 1년 이내로 하여야 한다.
3. 모집비용의 예정액 명세와 조달방법, 모집금품의 사용방법 및 사용기한 등을 구체적으로 밝힌 모집금품 사용계획
4. 모집사무소를 두는 경우에는 그 소재지
5.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부금품의 모집에 필요한 사항
②제1항에 따른 등록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의 경우에만 할 수 있다. 이 경우 같은 사업을 위하여 둘 이상의 등록청에 등록하여서는 아니 된다.
1. 국제적으로 행하여지는 구제사업
2.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재난( 「재난 및 안전 관리기본법」 제3조제1호가목에 따른 재해는 제외한다)의 구휼사업(救恤事業) [[시행일 2007.9.30]]
 3. 불우이웃돕기 등 자선사업
4. 영리 또는 정치·종교 활동이 아닌 사업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
 가. 교육, 문화, 예술, 과학 등의 진흥을 위한 사업
 나. 소비자 보호 등 건전한 경제활동에 관한 사업
 다. 환경보전에 관한 사업
 라. 사회적 약자의 권익 신장에 관한 사업
 마. 보건·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
 바. 남북통일, 평화구축 등 국제교류·협력에 관한 사업
 사. 시민참여, 자원봉사 등 건전한 시민사회 구축에 관한 사업
 아. 그 밖에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

 

다음처럼 기부금 모집 등록신청을 해야 한다.

 

▲     © 법과 기독교

 

정윤석은 2012년 기독교포털을 오픈해서 끊임없이 후원을 요구하여 왔다.

 

▲     © 법과 기독교

 

그는 이단을 빌미로 해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노골적으로 후원요청을 하였다.

 

▲     © 법과 기독교

 

▲     © 법과 기독교

 

2013년의 결산을 보면 1년에 1천만원 이상 후원금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평강제일교회건과 관련 변호사 선임비용과 사무실 임대료 후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     © 법과 기독교


 그러자 한 신도가 사무실 비용을 내겠다고 나섰다.

 

▲     © 법과 기독교

 

그러자 변호사 선임료 110만원, 임대로 128만원이 들어왔다고 감사하다고 했다.

▲     © 법과 기독교

 

2013년도 1월달에는 144만 5천원이 들어왔다.

▲     © 법과 기독교

 

2월달에는 2백 20만 2500원이 들어왔다.  

▲     © 법과 기독교

 

3월달에는 4백 10만 5000원이 들어왔다. 

▲     © 법과 기독교

 

그 해 8월달에도 2백 6십 3만원이 들어왔다. 

 

▲     © 법과 기독교

 

그는 후원에 감사한다고 했다.

▲     © 법과 기독교


 9월달에는 통일교옹호논문을 쓴 탁지일 교수가 낸 10만원을 포함하여  179만원을 후원받았다. 

 

▲     © 법과 기독교

 

 

10월에는 275만원을 후원받았다. 이인규권사는 6만원을 후원했다. 

 

▲     © 법과 기독교

 

후원금중에서 이덕술목사에 대한 축의금까지 지불했다. 정윤석의 인권비는 250만원이었다. 소형녹음기 비용이 14만원이었다.    

 

▲     © 법과 기독교

 

11월달에는 5백 7만 500원이 후원되었다.

▲     © 법과 기독교

 

 

12월달에는 4백 96만 2500원이 후원되었다. 2013년만을 볼 때 약 4,000만원 정도가 후원되었던 것이다.

▲     © 법과 기독교

 

최근에는 정윤석은 결산내역에 대해서 공개하지 않고 있다.

▲     © 법과 기독교

 

검찰, 계좌추적 필요

 

정윤석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3-4천여만원의 후원내역을 생각해 볼 때 약 1억 5천에서 2억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아 왔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후원내역은 경찰의 계좌추적을 통하여 밝혀져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 정윤석은 법에 저촉 안되게 다 해놓았다고 했다. 

 

▲     © 법과 기독교

 

법에 저촉되는지 안되는지는 정윤석이 아니라 검찰이 알아서 판단할 영역이다. 법원은 현대종교가 불법으로 후원한 것에 대해서 법에 저촉이 된다고 판단했다.

 

교회와 신앙 역시 독자들에게 후원금을 요청하였고 많은 후원금을 받아왔을 텐데 과연 1천만원 이상 후원금을 받으면서 해당관청에 신고를 했는지, 불법으로 후원금만 받았는지 검찰이 판단해야 할 것이다.

 

언론사가 후원을 요청하는 것 자체와 후원금을 받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언론기관은 후원금을 1천만원 이상 받을 수 없고, 받는다면 신고를 해야 하고, 신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신고를 받아주지 않는다. 

 

▲     © 법과 기독교

 

기부금법위반으로 불구속 입건

 

한국일보 김형준기자는 2018. 1. 2. 다음과 같이 기사를 썼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보수단체 태극기시민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 최대집 대표 등 간부 3명을 기부금품법 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2일 밝혔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된 지난해 4월 구성돼 최근까지 서울 중구 대한문 앞 등에서 30여 차례 걸쳐 집회를 진행하면서 후원금 1억300여만원을 불법 모금해 유용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현행 기부금품법상 1,000만원 이상 모금하려면 사전에 목표모금액·모금기간·기부금사용계획 등을 담은 계획서를 지방자치단체장(모금액 10억원 미만) 또는 행정자치부 장관(모금액 10억원 이상)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이들은 허가 절차 없이 집회 현장에서 전광판과 모금함 등을 통해 후원금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그간 단체 내부에서 모금된 돈의 사용 내역에 대한 문제 제기가 꾸준히 있었고, 임원진이 사용 내역을 일부 공개한 뒤 불법 모금 정황이 드러나 고발이 이뤄진 것으로 안다”며 “조만간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kookilbo.com



 

 

한국기독공보 vs. 정윤석 공보

총회장 비난한 기자를 홍보

기독공보 | 입력 : 2017/07/20 [16:09] | 조회수: 879
 
 

 

 

 

▲     © 법과 기독교

 

 

통합교단의 교수들과 한국기독공보의 기자들이 교단의 정체성의 부재로 인해 타교파나 타교단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수들은 통일교, 천주교를 홍보하고, 한국기독공보기자들은 침례교도, 합동출신교도, 여의도출신교도를 홍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다 심각한 것은 본교단 총회장을 비난한 기자까지 한국기독공보기자가 홍보하여 한국기독공보의 정체성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당시 편집국장과 사장이 책임을 지어야 한다. 이사들은 차기 한국기독공보 사장선출에 대해서 신중에 신중을 더해야 한다. 사장은 기자들의 정체성 혼란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장창일기자는 2012. 5. 15. 여의도순복음교회가 교단신학교에 돈을 후원한 기사를 썼고 그 후 국민일보로 이동하였다.

 

▲     ©기독공보

 

한국기독공보 신동하 기자는 한국기독공보 지면을 이용하여 교단의 총회장을 비난한 전합동소속이자 현침례교파로 이동한  타교단의 정윤석 기자의 결혼과 책을 홍보한 것까지 드러났다. 특히 통합측 총회장을 비난한 기자를 홍보하는 것은  한국기독공보가 정체성을 상실한 것이다.

 

한국기독공보 vs. 정윤석 공보

 

2008. 2. 12. 신동하 기자는 당시 합동소속 정윤석 기자가 결혼을 한다고 까지 기사화했다.

 

▲     © 기독공보

 

신동하 기자는 2013. 4. 4. 정윤석이 신천지 매뉴얼을 편집했다고 까지 기사화 했다.

 

▲     © 기독공보

 

 

신동하 기자는 2017. 4. 12. 에는 다시 정윤석이 쓴 책을 소개하였다.

 

▲     © 기독공보

 

 

그러나 정윤석은 2011. 2. 14. 이광선목사가 개혁자 일 수 없다고 비난한 바 있다.

 

▲     © 기독공보

 

이외에 정윤석은 대전 삼성교회. 강북제일 교회 신도들에 대해 본인은 교회신도들의 주장을 취재. 보도한 것이라고 하나 사실상 신천지가 있는 것 처럼 기사화하여 본교단소속 교회들에 신천지교도들이 있는 것 처럼 글을 쓴 바 있다. 그는 강북제일교회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사를 썼다.

   

▲     ⓒ 법과 교회

 

   

그러므로 한국기독공보인지 정윤석공보인지 의심스럽게 하고 있다.

 

정윤석은 통합교단을 상대로 하여 스티커 장사를 하여 이권을 챙기기도 했다. 

▲     ©법과 교회

 

▲     ©법과 교회

 

그는 돈 100만원을 받고 교회와 신앙에 쓴 기사 11개를 삭제 하였다. 돈을 주면 이단기사도 삭제를 하였다. 돈을 안주면 이단이 되는 것이다. 돈 100만원만 주면 11개기사까지 삭제하여 이단이 정통이 되는 것이다.

▲     © 기독공보

 

▲     ⓒ 법과 교회

 

그는 대국민사기극을 벌인 세모자성폭행사건이 세간에 드러나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자신도 속았다고 언중위에서 변명아닌 변명을 드러냈다. 

 

▲     © 기독공보

 

한국기독공보 신동하 기자는 침례교도인 정윤석이 교단의 총회장을 비판하고, 교단교회에 신천지가 침투했다고 선한 신도들을 신천지로 의혹을 갖게 하는 등 교단을 상대로 신천지 스티커 장사를 하였는데 이러한 사람임을 알면서도 계속 그를 홍보하기 위해 지면을 채우고 있다. 한국기독공보가 정윤석공보인지 착각하게 만들고 있다.    

 

 
 
 
 
기사입력: 2018/01/27 [11:40]  최종편집: ⓒ lawnchurch

 

 

 

 


 
기사입력: 2018/01/28 [17:47]  최종편집: ⓒ lawnchurch
 
 
ㅗ이지만 관련기사목록